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wWXELzaXwfk
I. 보는 방법 [주의깊게 관찰해 보시기 바랍니다]
- 미국 시카고 크리스찬가정 [학교이름, 아빠와 아들의 기도, 아빠의 두려움 이기는 법에 대한 이야기와 아들의 수용성 이해력 자세 등 참고]
- Accelerated Learning 엑써레이티드러닝 조기졸업학습이란 무엇인가? [초중고등과정 등을 건너띄는 게 아니고, 모두 속진하며 마쳤다는 뜻입니다. 한국 엄마의 설명 등 참고]
- 가정의 물리적 환경 [TV 등 학습자의 주목을 끌만한 가구를 갖고 있지 않습니다. Learning 학습의 원리를 알고 있는 분들입니다. 집의 가구 등 참고]
II. 미국과 한국의 사회문화교육정서적 비교
- 한국은 교육을 경쟁원리 또는 유학적 과거제도의 연장선 속에서 바라보고, 작동하고 있습니다. 드러난 결과를 사회문화정치경제종교적 강자로 규정합니다. 인격적 불평등을 전제합니다.
- 미국 등 영어권은 교육을 개체론적으로 바라보고, 작동하고 있습니다. 드러난 재능 또는 영재성을 그 방면의 기능적 기여로 받아들이지, 인격적 총체론 관점에서 평가하는 게 아닙니다.
III. 한국 영재교육의 가능한 방식
- 한국을 벗어난 영어권 조기졸업케이스나 영재성 성취 또는 실현 후, 인격적 개인 삶의 전공영역확보로 나아가야 한국의 강자정의론에 의한 희생 즉 유교적 사회문화정치경제종교적 억압과 부패를 회피하거나 막을 수 있습니다.
- Checkpoint 점검점
(1)집의 가구를 다 치워 학습에 꼭 필요한 것만 갖고 살 마음과 결단이 있는가?
(2)엄마아빠 등 가족의 일상생활패턴이 텔레비전 프로그램 등에 매이지 않을 수 있는가? 사실 가장 현명한 방법은 거의 새 집에서 사는 것 처럼 먹고 공부하고 잠자고 쉬며 하루하루 버틸때 필요한 최소한의 가구나 기구를 사용하는 것 입니다.
(3)학습이란 매일매일의 생활세계속에서 학습한 내용보다 더 관심가는 일 이나 주의를 끄는 일이 발생하지 말아야만 되는 심리적 자동과정입니다. 학습자가 하루 관찰한 내용을 저장하는 과정을 방해하지 않거나 못하도록 하는 일이 중요합니다.
(4)조용한 생활이 따분한 게 아니고 평안한 일상으로 느껴져야만 합니다. 엄마아빠가 늘 함께 살아가는 일상생활은 이 일이 부부관계 축복의 시간이 됩니다만, 사별 등의 이유로 한 부모가정이 된 경우에는 엄마나 아빠가 외로움을 이기는 일이 매우 힘겨울 수 있습니다. 강조점은 학습자 외의 가족들이 각자 평온한 기쁨의 생활환경과 리듬을 갖고 있어야만 한다는 게 중요하다는 말씀입니다. 이걸 할 결단과 구체적인 시도가 진행되게 하겠는가?
- 학습은 위 점검점들이 완성된 후 가능하며, 학습기간 단축 즉 Accelerated Learning 엑써레이티드러닝 조기졸업학습 과정은 영어권대학진학을 목표로 한국에서 준비될 수 있을 것 입니다만, 우선 영어권교육을 위한 환경과 잘 연계될 수 있도록 하는 게 중요합니다. 북미 영어권 이민이나 유학 중이라면, 앞서 말한 영재교육 학습환경과 생활세계구축이 아주 쉬울 것 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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